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너무 추천드리고 싶은 7세 한글공부 책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원래는 눈높이 한글과 수학을 시작한지 4개월 정도 됬다가, 사고력 수학학원을 알아보니, 눈높이를 정리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 그만 두었습니다.
눈높이 국어가 사실 괜찮아서 계속 유지를 하고 싶었지만
눈높이 수학이 마음에 걸려 모두 그만두게 된 계기가 있어 국어를 유지시켜 줄 방법을 찾다가 서점을 가보았습니다.
7세 예비초등 홈스쿨링 한글 국어 책
1. 예비초등 맞춤법
이 책은 [초등국어 어휘력이 독해력이다] 라는 책입니다.
목표는 짧은 글과 3장 분량의 하루 학습을 혼자서 해보기 가 의도한 바입니다.
눈높이에서 짧은 글을 읽고 줄거리 말하기, 순서대로 나열하기 등을 배우고 있던 찰나에 그만 둔 거라
이 학습을 좀 더 유지시켜 주고 싶었습니다.
눈높이에서 하던 것 보다는 글이 아주 짧지만 엄마표 홈스쿨링으로 처음 국어를 하는 만큼
흥미를 유발하여 엄마와 하는 한글공부가 재미있다는 걸 심어주는게 목표였다고 보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책의 구성]
한달 분량
1일씩 총 30일 구성, 3장씩 1일 구성
스티커 없음
짧은 글이라 혼자 읽고 문제 푸는게 가능한 수준의 학습부터 시작
현재 3장이라 아쉬워하면서 끝내는 날이 많아 힘들지 않게 풀어나가는 중
혼자 할 수 있어 숙제 습관을 들이기에 가볍게 시작하기 좋은 7세 국어 홈스쿨링 책
2. 예비초등 어휘력
이 책은 [초등국어 맞춤법이 받아쓰기다] 라는 책입니다.
딱 봐도 쉬워보이죠? 하지만 목표가 조금 다른 책으로 구매하였습니다.
글을 더듬더듬하며 읽는 편이지만 맞춤법이 아쉬운 부분도 있고, 책으로 학습하는 단어 외의 다양한 단어를 알려주고 싶어 구매하였습니다. 저의 가장 큰 목표는 혼자서 하루학습 채우기!
확실히 헷갈려 했던 단어들도 있고, 소리나는 대로 읽히는 게 어떤 건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굉장히 좋습니다.
구성도 간단하고 아이들이 보기에도 가독성이 좋아 부담없이 풀어 나갈 수 있는 분량입니다.
[책의 구성]
한달 분량
1일씩 총 30일 구성, 하루에 2장씩
매일 마지막은 받아쓰기 QR이 있어 듣고 쓰는 학습도 연습이 가능
짧은 구성의 2장이라 쉽게 풀며, 아이가 공부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가 없어 부담없이 공부 가능
글을 잘 읽는 친구들에게는 약간 쉬울 수 있다는 점이 있지만 혼자 학습하는 습관을 기르기에는 충분하다는 입장
자기 전 읽는 책으로 습득하는 단어도 있지만 공부로 습득하는 단어를 경험함으로써 확실하게 각인시키기 좋은 책
홈스쿨링을 하면서 엄마가 느낀 점
1. 눈높이가 필요없습니다.
요즘은 책이 이렇게 잘나오는지 모르고 있었다는 게 안타까울 뿐이며, 더 빨리 내가 학습시킬 수 있을만한 책들이 서점에 널리고 널렸습니다. 아직 예비초등이니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같이 문제를 풀어 책거리를 하면 아이가 성취감과 더불어 자신감도 생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2. 엄마의 의지가 90%다.
엄마가 매일매일 학습습관을 위해 20분이라도 앉혀놓고 시작해야 된다는 게 제일 힘든 점입니다. 아직 7세는 혼자 스스로 학습하는 습관이 절대 생길 수 없습니다. 우리 아이는 왜 혼자서 하지않는가에 대한 의문을 품지 마시고 같이 앉아 있어야 한다라는 생각을 갖고 매일매일 꾸준히 한다는 마음을 갖고 있는게 속이 편한거 같습니다.
3. 하루 분량이 밀리더라도 주말에 목표한 바는 다 하기
눈높이처럼 선생님이 와서 확인하는 시간이 없어지다보니, 안하면 땡. 이런저런 상황의 합리화로 결국 놓치게 되기 때문에
한달 학습목표로 하루에 풀 수 있는 수량은 사실 적다보니 주말에라도 모아서 하는게 제일 낫다는 의견입니다.
감시하는 사람이 없으면 엄마도 나태해 질 수 밖에 없다는 점!
4. 아이가 생각보다 잘 따라온다.
엉덩이 붙이는 힘이 없는 우리 아이도 잘 따라오는 걸 보면 다들 성공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와 싸울까봐, 공부정서 망치게 만들까봐 저도 시작하기가 어려웠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어하고 잘 따라온다는 사실
이미 저처럼 많은 분들이 학원보다는 집에서 할 수 있는 홈스쿨링으로 다양한 책을 경험하게 해 주고 계실 것 같습니다.
7세 1년동안 많은 책을 책거리하고싶은데 같이 도전해보실 분 있을까요?
같이 해보실 엄마 있다면 계획한대로 따라오기만 해도 책읽기 외의 많은 어휘과 문해력, 그리고 앉아서 혼자 하는 학습 습관까지 가지고 가시는 겁니다.